오늘 집터뷰를 카카오 로그인을 개발하기 위해 준비를 하려 했지만 또 서버와 의견대립이 발생했다.
아래의 사진을 보자
위의 사진은 우리 카카오 로그인 을 하기위해 내가 정리해 놓은 홈터뷰 로그인 방식을 flowLogic을 도식화하였다.
의견 대립
내가 들었던 서버의 요구사항은 아래 사진이다.
서버가 요구한 요구사항은 LoginActivity에서 카카오 로그인을 할때 카카오 token을 넘겨주고 JWT token을 받는 행위와 해당 유저가 가입되어있는 유저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로직을 나누는 형태이다.
나는 이 로직에서 왜 두가지를 나누어서 통신을 두번하는지에 대해 이해가 되지 않는다.(뭐 로직은 한번에 하나의 기능만 하는것이 좋다고 하지만 재사용을 하지만 않는다면 굳이 나눌필요가 있을까?)
다음으로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다.
나는 토큰을 받을때 한번에 회원이 있는지 없는지 구별해 내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한다.(물론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편하니까....ㅎㅎ)
마지막으로 1안과 2안의 중간인 3안으로 다음과 같다.
이건 구별의 방식에서 true라면 회원정보를 받아오고 false라면 null 을 받아오는 방식을 이용하여 구별 + 회원정보를 받아오는 방식이다. 사실 나는 3안이 제일 싫다. 이유는 data형을 만들때 통일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결론
나와 함께 작업하는 누나는 내가 생각했을때 내주변 안드로이드 경험이 가장 많다. 고민도 많이하는 티도 나고...ㅎㅎㅎㅎ
그래서 누나가 잘 정리해줬음 좋겠다.!!누나 믿습니다!!!!
'개발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2 성장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되는 길 (0) | 2022.10.02 |
---|